FPSP 교실은 연간 과정이지만 등록과 운영은 학기별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기당 12주의 수업에서 1학기에는 ‘도입 문제’와 ‘퍼지 문제 #1’을 사용하고, 2학기에는 ‘퍼지 문제 #2’와 ‘퍼지 문제 #3’을 주로 사용한다. 학생들은 이들 ‘문제’를 가지고 창의적 문제해결의 전체 과정을 학습한다.
FPSP의 전체 과정은 “과정요소 → 단계 → 사고의 국면 → 사고도구‘라는 위계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다. FPSP 창의력 교실의 수업의 전개의 형태와 단계별 내용을 살펴본다. 수업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ⅰ) 토픽 영역에 대한 연구
  – 자료 수집
  – 토픽 영역의 이해

(ⅱ) 각 단계별 FPSP 모형의 학습
  – 발산적 사고
  – 수렴적 사고
  – 정교한 커뮤니케이션

(ⅲ) 문제해결 소책자의 완성
  – 정교화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ⅳ) 해결 소책자를 평가하여 피드백
  – 사정 받은 피드백 내용을 중심으로 비판적 사고와 자기 발전

과정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포함된다.

(ⅰ) ‘문제의 이해’ 요소: 먼저 우리는 작업하고 있는 목표, 도전 또는 기회가 올바른 것인지를 확인한다. 다시 말하면 생산적인 대답을 발견해 내는데 도움되게 올바른 질문을 발견/제기하거나 문제를 진술해야 한다. 여기에는 ‘단계 1’과 ‘단계 2’가 포함된다.

(ⅱ) ‘아이디어의 생성’ 요소: 문제해결을 위한 초점이나 방향을 명료하게 설정하고 그리고 표적에 맞춘, 즉 초점화된 문제 진술을 하고 나면 이제 우리는 해결책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해결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어야 한다. 이 요소에는 ‘단계 3: 해결 아이디어의 생성’이란 단계 하나만이 포함되어 있다.

(ⅲ) ‘행위를 위한 계획 세우기’ 요소: 유망한 해결 아이디어들을 많이 생성해 낸 다음에는 이들을 분석하고, 선정하고, 다듬어서 유용한 해결책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그러한 해결책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행위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이 요소에는 단계 4 ~ 단계 6이 포함된다.

그리고 이러한 3가지 과정 요소들을 다시 6단계의 문제해결의 과정단계로 세분화된다.
문제해결의 과정단계에는 6개의 단계와 이에 선행하는 비공식적인 ‘전단계’가 포함된다.
이들 각기를 간단히 음미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전단계: 토픽에 대한 연구 및 미래 장면을 읽고 분석하기
  – 토픽은 적어도 1년전에 미리 제시하며 그러한 토픽을 다루고 있는 ‘미래 장면’은 FPSP를 교육해 가면서 거기에 맞추어 제시한다.
  – 토픽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화하며, 그리고 미래 장면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2) 단계 1: 도전적인 문제들을 확인해 내기
  – 미래 장면에서 걱정하고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 도전, 과제, 이슈(issue) 등을 확인(발견)해 낸다.

(3) 단계 2: 핵심문제의 선정
  – 단계 1에서 발견해 낸 다소간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형태의 문제들을 기초로 하여 미래 장면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한 개의 문제를 확인하여 진술한다.

(4) 단계 3: 해결 아이디어의 생성
  – 선정해 낸 핵심문제에 대하여 많은, 다양한, 그리고 독특한 해결 아이디어(대안)들을 생성해 낸다.

(5) 단계 4: 판단준거의 생성
  – 해결 아이디어들이 가지고 있는 창의적 잠재력과 중요도를 판단하고, 그래서 최선의 것을 선정할 수 있는 준거(척도, 기준)를 개발한다.

(6) 단계 5: 판단준거의 적용
  – 평가행렬법을 사용하여 가장 유망해 보이는 해결 아이디어를 선정하기 위하여 앞에서 생성해 낸 판단준거를 적용하여 단계 3의 해결 아이디어들 가운데서 최선의 것을 선택한다.

(7) 단계 6: 행위계획의 개발
  – 선택한 해결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그것이 핵심문제에 적절하고 중요하다는 것과 미래 장면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적 행위계획을 마련한다.

학생들의 수행은 전문코치에 의하여 수업을 진행하면서 형성적으로(formative evaluation) 평가/피드백해 줄 뿐만 아니라 보다 더 나아가 형식적으로 총괄적으로도(summative evaluation) 평가/피드백 해준다.
학습자들은 ‘도전 문제’와 ‘퍼지 문제’를 6단계의 문제해결 과정에 따라 공부할 때 단계별 결과들을 ‘문제해결 소책자’에 기록한다. 전문코치는 이들 문제해결 소책자를 수합하여 ‘한국 본부’에 배송하면 한국 본부에 있는 FPSP 평가 전문가들이 소책자를 평가하여 점수와 함께 피드백 콤멘트를 기입하여 회송해 준다. 피드백 콤멘트는 무엇을 어떻게 잘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 것은 어떤 방향으로 더 잘 할 수 있는지를 지적하고 격려해 준다.

FPSP 평가 전문가들은 전문코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가 전문가 라이선스’도 가지고 있는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그러므로 평가 전문가들의 문제해결 소책자 평가는 자신의 수행의 실제를 반성할 수 있는 귀중한 피드백이며, FPSP 창의력 교육의 또 하나의 커다란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