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S란?

Osborn-Parnes의 CPS(Creative Problem Solving,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 교육 프로그램은 혁신/창의력 교육 프로그램의 대명사라 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보아 성공적인 창의력/혁신 교육 프로그램의 95% 이상이 C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PS는 개인적으로 그리고 팀/조직의 멤버로서 혁신/창의적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FPSP는 Torrance가 CPS에다 미래의 이슈를 제시하고 그것을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합하게 수정한 것이므로 CPS와 FPSP는 같은 뿌리의 창의력/혁신 교육 프로그램이다.

◆ 구성은?

CPS 프로그램은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전체 과정을 교육합니다.
거기에는 문제(과제, 이슈)를 발견하고, 해결 대안을 생성하고, 그리고 실천을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PS는 3개의 과정요소와 6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참고도서, 김영채(2004). CPS: 창의적 문제해결, 박영사).

 ㅇ문제의 발견/이해
    – 기회의 구성
    – 자료의 탐색
    – 문제의 골격 구성

 ㅇ해결 아이디어의 생성
    – 아이디어의 생성

 ㅇ행위를 실천계획 세우기
    – 해결책의 개발/수용토대의 구축

◆ 교육은?

1. CPS는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전체의 과정을 교육합니다. 그러면 현장에서는 과제의 요구에 따라 전체요소 가운데
한가지 또는 몇 개 요소를 조합하여 융통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기업체/조직에서는 직급에 관계없이, 그리고 직무의 내용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S는 창의적인 직무수행을 위한 핵심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포괄적으로 교육하기 때문입니다.
3. 7시간 기준 4일간 교육이 원칙이지만 수요자의 사정에 따라 단축교육도 가능합니다.
4. 교육은 김영채 박사(계명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의 책임하에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실시합니다.
위탁 또는 의뢰에 따라 실시하며 상세한 것은 상호협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