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CT(언어) 검사는 다음과 같은 6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검사는 과제가 언어적인 것일 때의 ‘발산적 사고 능력’을 측정하고 있고, 그리고 6가지 활동은 서로 상당히 독립적인 사고의 측면들을 다루고 있다.

(1) 활동 1 : 질문하기 (제한시간 5분)
활동 1-3은 같은 하나의 그림을 제시·사용한다. 제시된 하나의 모호한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기 위하여 물어 볼 필요가 있는 질문들을 적어 보게 한다.

(2) 활동 2 : 원인 추측하기 (제한시간 5분)
그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 벌어지기 전에 일어났을 것 같은 가능한 원인들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3) 활동 3 : 결과 추측하기 (제한시간 5분)
그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의 결과로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것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4) 활동 4 : 작품 향상시키기 (제한시간 10분)
장난감 코끼리와 그것을 그린 그림을 보여주고 이것을 아이들이 보다 더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것으로 바꾸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나열해 보게 한다.

(5) 활동 5 : 마분지 상자의 독특한 용도 (제한시간 10분)
빈 마분지 상자를 재미있게 그리고 독특하게 쓸 수 있는 용도들을 가능한 대로 많이 나열해 보게 한다.

(6) 활동 7 : 가상해 보기 (제한시간 5분)
‘구름에 달려있는 많은 줄들이 아래로 지면까지 늘어 트려져 있다’고 가상해 보게 한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불가능한 장면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 같은지를 추측해서 나열해 보게 한다.